우리나라에 정식 출시되었지만 오프닝이 일부 삭제되고 엔딩과 캐릭터 음성이 아예 삭제되었으며 버그가 있었던 메타녀 2(=자이 메타녀, ツァイ メタ女)에 불만이 있었기에 일본의 제작사에서 무료 공개한 PC98용 자이 메타녀를 가지고 한글화를 하여 한글 패치를 배포했던 것이 2005년 3월.
하지만 한글화 작업이 시간과 노력이 많이 드는 중노동이기에 그 후로 한글화에 대한 관심을 완전히 끊어 버렸습니다.

그러던 어느 날, 웹 검색을 통해 전작 메타녀(メタ女 ~ 府立メタトポロジー大学付属女子高校SP)에 대한 여러 글을 보다가 PC98용 메타녀(이것도 무료 공개되었죠)를 한글화하는 것이 좋겠다는 생각이 문득 들더군요.
1997년, 우리나라에 출시된 메타녀는 메타녀 2에 비해 깨끗한 모습을 보여주고 있기는 하지만 일본문화 개방 전이라서 그런지 메타녀의 무대를 한국으로 만들어 버려서 대부분 주요 캐릭터가 한국인으로 바뀌어 있고 원래 들어 있는 음악 감상 모드와 캐릭터 음성이 삭제되어 있었기 때문입니다.
또한 DOS용으로 출시되었기에 현재 운영체제에서는 즐기기가 좀 어려우며 PC98용 자이 메타녀에 이어 전작인 PC98용 메타녀도 한글화를 해야 서로 짝이 맞겠다는 생각도 들었습니다.

그런 생각에 힘입어 우리나라에 출시된 메타녀를 기초로 하여 PC98용 메타녀의 한글화를 시작하게 되었는데 대사 데이터를 살펴보니 한글판에는 일부 대사가 잘못 번역되거나 해당 대사의 캐릭터 이름이 잘못 표기되는 부분이 있었으며 PC98용 메타녀에 비해 대사 부분이 순화되거나 전혀 다른 내용으로 바뀌어 있더군요.
그래서 그런 부분을 원래 모습으로 고쳤는데 아직 한글화가 완성된 것은 아니지만 언젠가 한글화 패치가 완성되어 배포되면 한글화된 PC98용 메타녀를 통해 메타녀의 묘미를 느껴 보는 것도 좋겠다고 생각합니다.

Posted by PC98 Library
,